QC → QA → QM

 

  •  QC (Quality Control) : 품질 통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요구되는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지 사후적으로 검증하는 절차를 칭한다.
즉, 완성된 결과물에 대한 테스트와 결함 탐색이 주 업무이다.

 

QC_ex)

  • 붕어빵이 탄 부분은 없는가?
  • 내용물과 빵의 비율이 적절한가?
  • 덜 익은 부분은 없는가?

→ 결과물의 완성 여부를 검토하고, 버그 및 결함을 탐지하여 리포팅하는 역할이다.

 

  • QA (Quality Assurance) : 품질 보증

제품이나 서비스가 요구사항과 품질 기준에 맞게 제작되도록 사전 예방 및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단순 결과 검수에 그치지 않고, 개발 및 제작 과정 전반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와 환경을 점검하고 개선안을 제시한다.

 

QA_ex)

  • 붕어빵이 고르게 익도록 설정된 온도는 적정한가?
  • 반죽의 점도와 배합 상태는 적합한가?
  • 붕어빵 틀에 기름이 고르게 발라져 있는가?

→ 사전 리스크를 관리하고, 테스트의 우선순위를 스스로 설정하여 능동적으로 테스트 환경과 전략을 기획한다.

 

  • QM (Quality Management) : 품질 경영

조직 내 품질 관리 체계를 총괄하며, QC와 QA의 운영 상태를 점검하고, 품질 관련 업무의 효율과 일관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전사적 품질 정책 수립, 리소스 배분, 인력 관리까지 담당한다.

 

QM_ex)

  • 빵 굽는 직원이 정상 출근했는가?
  • QA와 QC 업무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는가?

→ 품질 확보를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과 환경 구축이 주된 업무이다.


  • 게임 QA

→ 게임 QA는 단순히 버그를 탐지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게임 서비스의 안정성과 유저 경험(UX)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과 운영 사이에서 핵심적인 조율자 역할을 수행하며,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서비스 이후 발생 가능한 비용(시간, 인력, 유저 이탈)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한다.

 

  • 게임 QA의 기본 소양

→ 시간관리, 분석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꼼꼼함, 버그 잡는 능력, 체력, 게임에 대한 이해도, 프로그래밍 능력

 

시간관리: 개발과 서비스 배포 단계에서 QA에게 할당되는 시간은 거의 없는 편이다. QA는 없는 시간을 만들어서 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이 되지 않으면, 혼자 삽질하고 있을 수도 있다. 적극적인 이슈 제기와 리스크 설명 능력이 중요하다.

분석력: 기획서를 보고 QA는 참여 기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그 때, 기획서를 버그를 잡기 위해 리뷰해봐야 한다. 1) 기획 의도, 2) 들어가는 리소스 등을 파악하여 리뷰 및 참여 기획서를 작성한다.

 

+) 재미에 대한 QA도 필요하다.

 

  • 테스트의 기준?

→ 게임 기획서와 게임의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 Test Case 작성 시, 참고 사항
  1. 기획서(참/거짓): 요구사항 준수 여부
  2. 과거에 발생한 버그(feat.BTS, 경험): 유사한 시스템에서 발생했던 과거 버그 데이터 참조
  3. 게임의 룰에 벗어나진 않는가?: 게임 규칙 및 시스템 밸런스 논리의 일관성

Test Case 예시)

 

- [기획]

  • 신규 아이템 추가
    • 유저 간 거래 가능
    • NPC 상점 판매 불가
    • 몬스터 A에서만 드랍(확률 1%)
    • 강화, 인챈트, 무기개조 가능

 

- [Test Case 분류]

  1. 아이템 획득 경로 테스트
    • NPC 상점 목록에 아이템 노출 여부 확인
    • 몬스터 A 드랍 여부 및 확률 확인
    • 타 몬스터에서의 드랍 여부
  2. 아이템 기능 및 거래 테스트
    • 유저 간 거래 정상 작동 여부
    • 거래 중 취소 시 원상 복귀 확인
    • 거래 중 구매자 이탈 시 처리 로직 확인
    • 개인상점 등록/판매/상점 종료 시 인벤토리 복귀 여부
  3. 아이템 그래픽 및 이펙트
    • 인벤토리 내 아이템 아이콘 사이즈, 위치, 이펙트 확인
    • 드랍 및 착용 시 아이템 메시 표현 확인
    • 모션(공격, 이동, 제스처) 동작 시 아이템 표현 확인
  4. 아이템 성능 테스트
    • 착용 시 데미지 변화 확인
    • 강화 및 인챈트 성공/실패에 따른 능력치 변화 확인
  5. 저장 및 서버 동기화 테스트
    • 획득 후 정상 종료, 강제 종료, 네트워크 단절 시 데이터 저장 여부

+) 참고사항

  • ISTQB (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s Board): 국제 공인 소프트웨어 테스팅 자격증, 테스팅 이론, 테스팅 기법, 품질 관리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게임 QA의 본질: 단순 결함 탐지 역할이 아닌, 프로젝트의 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하고 개발/운영/유저 간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여, 유저에게 안정적이고 즐거운 게임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본질이다.

 


ref: 피지컬 제로 에뜨랑제님 youtube